본문 바로가기

Reference

다음세대 사역과 사례 발표(한주교회 김태훈 목사)

다음세대 사역과 사례 발표


한주교회 김태훈 목사

 

 





1. 비대면 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코로나19가 속히 종식되고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만을 숨죽여 기다려 왔던 우리 교회들도 이제는 교회에게 찾아온 위기의 심각성을 직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우리에게 찾아온 이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인식하고 서서히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기 시작했다. 

  실제로 교계에 새로운 복음 소통방식의 다양한 시도들이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대면을 통해서만 복음을 전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소통방식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비대면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급하게 시작했던 예배의 온라인 중계를 넘어 새로운 소통방식을 적용하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줌(ZOOM)을 통해 소그룹 성경공부와 각종 회의를 진행하고, 유튜브(YouTube)를 활용해 성도들에게 양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카카오톡 영상통화를 통해 개인별 맞춤 심방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사례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세미나나 청소년 집회 등의 대형 집회도 웨비나(Web + Seminar)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심지어 미국장로교(PCUSA)는 총회를 대면하여 모인 것이 아닌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고 한다. 마치 신대륙을 발견한 400년 전과 같이 메타버스 메타버스란 '초월'이라는 의미의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합성어로 기존 가상현실과 유사하지만 이보다 발전된 것으로, 가상 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실제 현실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라는 새로운 신대륙을 이야기 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 바로 비대면의 방식이 우리가 우려하던 대로 소통의 단절을 가져다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통의 초연결을 가능케 했다는 사실이다. 솔직히 이러한 시도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대면할 수 없기에 시도한 차선책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의 피드백은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었다. 비대면이 비효율적이라는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생각보다 소통의 질이 떨어지지 않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더 넓은 소통이 가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아가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률과 유튜브 등 기존에 이미 구축된 sns 환경을 통해 이제는 누구나 비용의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전 세계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사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된 것이었다. 단지 코로나19로 인한 더욱 가속되어 우리에게 급속히 다가온 것뿐이다. 그동안 세상은 이 시대를 예측하고 준비해왔다. 전 세계의 나라와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자신들이 유지해오던 플랫폼 해체하고 초연결·비대면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도하여 왔다. 그래서 준비된 몇몇 기업들은 갑자기 찾아온 이 비대면 시대를 오히려 성장의 기회로 맞이하고 있다. 이제 우리 교회를 바라보자.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 왔고 또 이 시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혹시 지금이 오히려 복음을 땅 끝까지 증거 할 절호의 기회가 온 것은 아닌지. 아직 늦지 않았다. 초연결·비대면의 시대는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한 것이 아닌 바로 우리의 인식의 전환으로 그 준비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와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을 소개한다. 바로 바울이다. 바울은 소아시아 지역을 다니며 성도와 대면하여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워갔다. 그러나 의도하지 않게 옥에 갇혀 격리되었다. 성도들도, 바울도 속히 대면하기를 바랐지만 바울은 아쉬워하고 기다리고만 있지 않았다. 오히려 비대면이지만 필사본에 복음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것을 소아시아 지역에 회람시켰다. 대면에 대한 아쉬움은 남아 있었지만 필사본에 담긴 이 복음이 바로 초대교회의 부흥의 놀라운 원동력이 되었다. 이제 어쩔 수 없이 초연결·비대면 시대를 맞이한 우리 교회. 다시 사명을 생각해 보자.



2. 비대면 시대! 소통의 언어가 달라지다 
 
  복음의 본질은 절대 변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각 시대마다 허락하신 도구는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도구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은 미디어라는 도구를 통해 소통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에 따른 소통의 언어가 무엇이며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성 미디어

필사 미디어

인쇄 미디어

영상 미디어

소셜 미디어


  (1) 필사 미디어 환경속의 소통언어 

  필사 미디어 환경이라 함은 전하고자하는 메시지를 직접 양피지나 파피루스에 기록하여 전달하는 시대를 말한다. 당시 미디어인 양피지나 파피루스는 누구나 소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에 영주나 주교 등 소수만이 소유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하기에 필사 미디어 환경 속에서는 주된 언어는 ‘에토스 ; 정보를 소유한 자의 권위 ’이다. 지식을 소유한 자가 말하는 것이 그대로 인정되고 받아들여지는 것이 이 시대의 소통 언어였다. 마치 의학적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의사가 말하는 대로 우리가 받아들이고 따르듯 지식을 소유한 자의 말이 소통을 위한 언어로 사용되던 시대이다.


  (2) 인쇄 미디어 환경속의 소통언어 

  구텐베르크에 의해 인쇄술이 발명된 후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달라졌다. 소수만이 소유하던 지식을 이제는 누구나 인쇄본을 통해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단지 소유 한 것으로 그것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그래서 그것에 관해 보다 많은 지식과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진 사람이 설명해주고 설득해 줄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이 시대의 소통이 되는 언어는 바로 ‘로고스 ; 정보에 대한 설명과 설득’이다. 어쩌면 우리 교회가 가장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환경은 이러한 인쇄미디어가 아닌가 한다. 복음을 전하고 교육하는 방식이 아직까지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에만 머물러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영상 미디어 환경속의 소통언어 

  인쇄 미디어 환경을 넘어 영상 미디어로 소통하는 시대를 맞이하였다. 영상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의 양은 인쇄 미디어에 비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그 양이 많아졌고 누구나 다양한 지식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더 이상 지식을 갖은 자가 설득하고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해졌다. 그래서 지식이나 정보 하나하나를 이해하고 설득되기보다 전체적인 느낌으로 정보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소통의 언어는 ‘파토스 ; 정보에 대한 느낌과 이미지’이다. 일례로 대학생들이 기독교에 대한 긍정적인 비율이 8%밖에 안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결혼해서 닮고 싶은 부부의 상을 택하라는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이 크리스챤 부부들을 택하였다고 한다. 그들이 택한 부부들은 세상을 향해 복음을 설명하고 설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복음대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었고(이미지) 그것을 보며 대학생들이 무엇인가를 느꼈다(느낌)는 것이다. 이는 영상 미디어 시대에 그 시대의 언어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4) 소셜 미디어 환경속의 소통언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놓이게 되었다. 바로 소셜 미디어 환경에 완전히 정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큰 변화를 상징하듯 ‘미디어 2.0시대’ 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기존의 미디어는 단방향으로 일방적으로 뜻을 전하는 소통 방식이었다면 소셜 미디어는 양방향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에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사람들이 디지털미디어 기기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디바이스를 모두가 가지게 되었고 이제 이것을 통해 직접 정보를 생산하며 함께 나누며 공유하기 시작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 시대의 소통하는 언어는 바로 ‘정보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와 공유’이다. 지금 코로나를 맞은 한국교회는 영상 미디어 환경을 지나 소셜 미디어 환경으로의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3. 비대면 시대! 교육전략 사례 


  (1) 교육의 패러다임의 바뀌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속되어 다가온 소셜 미디어로의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미디어 2.0이라 불릴 만큼 기존의 환경과는 전혀 교육 환경을 가져다 주었다. 특별히 그 플랫폼의 변화는 우리에게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플랫폼은 매스 미디어(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형태를 보였는데 이는 소수가 많은 자본과 대규모 시설을 갖추고 대중을 향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체계를 보인다. 그러나 새로이 시작된 소셜 미디어 시대의 플랫폼은 그 형태가 완전히 다른 것이다.  

매스 미디어
소셜 미디어
- 주요 언론사가 뉴스,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생산(소수독점)
- 불특정 다수, 수동적 독자층에게 공적, 일방적, 간접적으로 전달
- 참여 · 공유 · 개방의 웹 2.0 정신에 기반해 누구나 생산(다수생산)
- 관계 혹은 친분 중심의 쌍방향 소통, 
맞춤형 콘텐츠
 

  소셜 미디어시대의 플랫폼은 매스미디어와는 다르게 모든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고 공유하며 나는 형태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그래서 일방적인 소수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구성원 모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정보가 생산되고 나누어진다. 

  실제로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전환은 기존의 매스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어오던 매체들(공중파 방송, 종합편성채널, 신문, 라디오, 포털 등)의 위기의식을 불러왔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 시대의 플랫폼 환경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교회의 플랫폼에 관해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2) 매스 미디어 환경속의 교회 플랫폼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

  기존 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있었다. 그렇기에 전하는 그 플랫폼 대부분 매스 미디어 환경을 기반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 매스 미디어의 소통 방식처럼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도 더 많은 물량과 인력과 자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교회 운영 방식의 대체적인 견해이다. 그러다 보니 많은 교회들이 사역에 앞서 많은 성도와 재정 확보 그리고 교회 건물 건축 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 같다. 물론 이러한 매스 미디어식의 플랫폼은 예전에는 효과적인 운영 방식이었다. 왜냐하면 좀 더 권위가 있고 지식을 갖춘 미디어의 영향력이 큰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스 미디어 환경의 플랫폼은 그 플랫폼 자체를 유지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마치 기사 하나를 내기 위해 방송국 건물을 세우고 막대한 촬영 장비를 구입하고 기자와 운영 인력을 고용하는 비용을 치루는 것처럼 운영체계, 즉 플랫폼을 유지하는 비용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금 교회들 역시 사역에 사용되는 비용보다는 교회 건물 및 인력을 위한 비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제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플랫폼의 대전환 상황에서 교회들은 플랫폼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해야 할 때라 생각된다. 


  (3) 소셜 미디어 환경속의 교회 플랫폼 
   “어떻게 복음에 참여시킬 것인가?”

  그러나 이제 우리의 교육 패러다임에 변화가 생겼다. 바로 “어떻게 복음에 참여시킬 것인가?”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미디어 생태계가 소셜 미디어 환경으로 변화되면서 새로운 플랫폼이 작동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플랫폼은 기존의 방식과는 너무도 다르다. 어떤 권위 있는 소수가 주도해 가는 형태가 아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공유하며 공감하는 커뮤케이션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연결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 교회는 주단위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였지만 새로운 미디어 환경속에서는 실시간으로 날마다 교제를 나며 말씀을 나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바로 사도행전에 등장하는 초대교회의 모습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콘텐츠 즉 복음 자체가 중심이 되는 방식이다. 이번 코로나를 통해 경험했듯 이제는 큰 건물을 소유하고 많은 성도를 보유하며 세계 곳곳에 선교지를 두어야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복음이라는 살아있는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증거 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은 이제 작은 교회들에게도 놀라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더 이상 대형교회가 되지 않아도 대형교회보다 더욱 영향력 있게 복음을 증거하며 맡겨진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갖게 된 것이다.


  (4) 참여를 위한 매뉴얼이 필요하다  
  
    ① 예배 매뉴얼

    ② 가정예배 매뉴얼


  (5) 보여주지 말고 참여시키라 

    ① 참여하는 설교 – 설교 협협

    ② 참여하는 예배 – 실시간 참여 예배  

    ③ 참여하는 성도 – VR 가상예배 참여


  (6) 맞춤형 콘텐츠를 준비하라

    ① 새신자 맞춤 콘텐츠

    ② 교리 및 교육콘텐츠 

    ③ 다양한 미디어 활용 콘텐츠
   


4. 비대면 시대! 언택트 교육 실습 

   누구나 할 수 있는 카카오톡을 통한 생중계 

   누구나 만드는 양육콘텐츠 (프레지 비디오)

   누구나 도전하는 맞춤형 콘텐츠 (구글 사이트 도구)



5. 비대면 시대! 이제 부흥의 시작이다! 

    복음의 떡과 잔을 준비하라 

    문지방을 넘으라